학과소개

문헌정보학과와 함께하는 정보화 사회

교육환경

문헌정보학과 종합실습실

• 영상강의 환경과 분류 및 목록 도구를 두루 갖추고 있는 종합 강의실

  • - 실습실에는 프로젝션, 프로잭션 스크린, 컴퓨터, DVD 장비, 음향 장비 등을 원스톱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설을 구비하고 있어 영화, 영상, 파워포인트를 강의에 활용하고 있음
  • - 분류강의가 가능하도록 DDC20, DDC21, DDC22, KDC4, KDC5 등의 분류도구들이 갖추고 있으며, 목록관련 과목을 위한 한국목록규칙(4판), 한국자동화목록형식(통합서지용) 등을 다량 보유하고 있음

• 이 실에서는 분류법, 분류연습, 목록법, 목록연습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음

표 1-3문헌정보학과 종합실습실(종실)
문헌정보학과 종합실습실(종실)
구분 내용 비고
수용가능인원 54명  
위치 호심관 12층, 1211호  
이용 대상 광주대 문헌정보학과 재학생  
이용 시간 평일(월-금) 18시까지 강의 시간 제외

*강의실 이용 전 “강의실 이용 규칙(표 1-9)” 반드시 확인

도서관전산화실습실

• NT서버 1대와 PC 39대(클라이언트용) 규모의 실습실로서 KORMARC, MARC21을 사용한 전산 목록의 강의와 십습이 가능함

  • - 도서관 현장과 동일한 전산화 작업환경을 갖추고 있어서 컴퓨터 지식의 습득은 물론 도서관 전산화에 대한 제반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음
  • -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에는 각종 워드프로세서, 파워포인트, 엑셀 등을 비롯하여 프로그래밍 지식의 습득을 위한 MSC 6.0, PowerBuilder 7.0과 도서관 전산 통합소프트웨어에는 (주)오롬 정보로 부터 교육용으로 제공 받은 MAESTRO가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음

• 이 실에서는 도서관전산화론, 정보검색론, 메타데이터이해, DB탐색실습, 디지털도서관구축론, 정보매체론, 데이터시각화, 웹출판론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음

표 1-4도서관전산화실습실(전산실)
도서관전산화실습실(전산실)
구분 내용 비고
수용가능인원 39명  
위치 호심관 12층, 1204호  
이용 대상 광주대 문헌정보학과 재학생  
이용 시간 평일(월-금) 18시까지 강의 시간 제외

*강의실 이용 전 “강의실 이용 규칙(표 1-9)” 반드시 확인

문헌정보학과 스마트랩

• 이 실에서는 대학원 수업, 동아리 회의, 특강 등이 진행되고 있음
• 학생들의 자율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 개방 및 운영되고 있음

표 1-5문헌정보학과 스마트랩
문헌정보학과 스마트랩
구분 내용 비고
수용가능인원 30명  
위치 호심관 7층, 1205호  
이용 대상 광주대 문헌정보학과 재학생  
이용 시간 평일(월-금) 22시까지 강의 시간 제외

*강의실 이용 전 “강의실 이용 규칙(표 1-9)” 반드시 확인

문헌정보학과 학생회실

• 학생회 활동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음
• 학생들의 자율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 개방 및 운영되고 있음

표 1-6문헌정보학과 학생회실
문헌정보학과 학생회실
구분 내용 비고
수용가능인원 15명  
위치 호심관 7층, 710-2호  
이용 대상 광주대 문헌정보학과 재학생  
이용 시간 평일(월-금) 9:00~17:00 강의 시간 제외

*강의실 이용 전 “강의실 이용 규칙(표 1-9)” 반드시 확인

문헌정보학과 콘텐츠스튜디오

• 전공 동아리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음

표 1-7문헌정보학과 콘텐츠스튜디오
문헌정보학과 콘텐츠스튜디오
구분 내용 비고
수용가능인원 15명  
위치 호심관 13층, 1306호  
이용 대상 전공 동아리 참여자  
이용 시간 평일(월-금) 22시까지 강의 시간 제외

*강의실 이용 전 “강의실 이용 규칙(표 1-9)” 반드시 확인

그 외 공간

표 1-8그 외 공간
그 외 공간
구분 내용 비고
문헌정보학과 사무실 호심관 12층, 1205호 근무시간(9:00~18:00) 내 방문
교수 연구실 박성우 호심관 1706호 사전 연락 후 방문
한상우 호심관 1707호 사전 연락 후 방문
정대근 호심관 1705호 사전 연락 후 방문
노지윤 호심관 1726호 사전 연락 후 방문

강의실 이용 규칙

표 1-9강의실 사용 규칙
[규칙1] 타과생 이용 금지
- 문헌정보학과 학생들만 이용 가능합니다.
[규칙2] 음료 외 취식불가
- 음료 외 취식이 불가합니다. (불가피 한 경우 취식 후 환기)
[규칙3] 쓰레기 정리 및 자리 정돈
- 강의실 사용 후 쓰레기는 복도에 있는 쓰레기통에 버려주시고 사용한 물품과 자리를 깨끗하게 정리해주실 부탁드립니다.
[규칙4] 개방 및 이용 시간 준수
- 강의실 이용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